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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理論(이론)] 공산당 선언, 정치경제학 비판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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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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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들뿐 아니라 종래의 중․하층의 신분들마저 부르주아지와의 경쟁에서 밀려나게 되면 프롤레타리아 계급으로 전락한다.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라는 문장으로 처음 하는 공산당선언.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에 의하면 공산주의의 확산에 대항하여 구유럽의 모든 열강들은 신성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상업공황은 부르주아지 사회의 실존을 위협하기에 충분하다. 단지 낡은 것 대신 새로운 계급, 새로운 억압의 조건, 새로운 투쟁 형태를 만들어 냈을 뿐이다.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봉건사회로부터 싹튼 현대 부르조아 사회는 계급적대를 없애지 못했다. 따라서 부르주아지에 대한 프롤레타리아의 투쟁은 개인의 투쟁에서 전체의 투쟁으로 생산관계뿐 아니라 생산수단에 대한 투쟁으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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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존경과 경의의 대상을 임금 노동자로, 가족관계를 금전적인 관계로 전환시켰고 세계시장을 착취하여 대량 생산․소비를 보편화시켰으며 농촌을 도시의 지배아래 종속시켰다. 어쨌든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에 의하면 현대 노동자 계급은 자신의 노동을 상품으로 시장에 참여하지만 기계의 발전과 분업의 확대는 이들에게 기계의 부품으로써의 삶과 최저 생계비 수준의 임금만을 강요할 뿐이다. 반대파에 대한 비난에 대해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는 비난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이미 유럽의 열강이 공산주의를 하나의 세력으로 인정했다고 하고 지금이 공산주의자들이 당 자체의 선언을 함으로써 전 세계에 대해 공개적으로 자신의 견해, 목적, 경향성을 발표하고 공산주의의 유령이라는 그 옛날이야기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시기라고 한다. 또한 국가권력을 자신들의 이해를 관장하는 위원회로 전락시켰다.”맑스·앵겔스(Marx·Engels,1848)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공산당선언.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에 의하면 공산주의의 확산에 대항하여 구유럽의 모든 열강들은 신성동맹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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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러한 싸움이 끝날때마다 대대적인 사회의 혁명적 재편 또는 경쟁하는 계급들의 공동파멸로 끝났다. 지나치게 발전한 생산력은 사회적 관계들과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종국에는 프롤레타리아의 저항을 야기한다. 이 구절에서 지금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전 세계가 마주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위기의 상황과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전의 시대와 비교하여 부르주아지는 전체 사회관계의 지속적인 변혁을 바탕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하나로의 집중만을 추구한다. 하지만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에 의하면 현대 부르조아 시대는 명확한 특징을 가지고 있따 즉, 계급적대를 단순화 시켜서 전체 사회는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트라는 양대 적대적 진영으로 서로 직면하고 있는 양대 계급으로 더 분열되어 있따 근대의 부르주아지 역시 발전과정의(定義) 산물로 생산 및 수송방식에서 역싸적인 變化과정 중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최초에 봉건영주 지배아래 억압받는 신분이었으나 상업과 해운, 공업의 발달로 봉건적 생산방식이 매뉴팩처를 거쳐 근대적은 대규모 공업으로 전환되는 동안 배타적인 정치적 지배권을 획득해 왔다. 지배권을 획득한 부르주아지는 이전의 전통적인 가치를 단 하나의 비양심적인 상업의 자유로 대체시켰다. 반대파에 대한 비난에 대해 맑스·앵겔스(Marx·Engels,1848)는 비난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이미 유럽의 열강이 공산주의를 하나의 세력으로 인정했다고 하고 지금이 공산주의자들이 당 자체의 선언을 함으로써 전 세계에 대해 공개적으로 자신의 견해, 목적, 경향성을 발표하고 공산주의의 유령이라는 그 옛날이야기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시기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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