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회(八關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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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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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시대에 행해졌던 국가 의식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연등회와 팔관회를 꼽을 수 있따 이 두 행사는 태조가 훈요 10조로 후대 왕들에게 잘 받들어 시행할 것을 당부한 행사이기도 하다. 팔관회와가무백희 , 팔관회(八關會)경영경제레포트 ,
팔관회와가무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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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회일에는 왕이 법왕사(法王寺)에서 배불(拜佛)을 하고, 또 궁중에서 군신의 하례와 헌수(獻壽) 및 지방관의 축하선물을 받으며 가무백희를 베푸는 게 보통이었다.
팔관회(八關會)
팔관회(八關會)에 대한 자료입니다.
신라와 고려시대 국가적 행사로 거행되었던 의식. 특히 고려시대 개경(開京)과 서경(西京)에서 토속신에게 제사지내던 의식으로, 토착신앙에 불교의식이 결부된 것이 특징이다.
팔관회(八關會)에 상대하여는 훈요 10조에서 `천령 및 오악(五嶽), 명산(名山), 대천(大川), 용신(龍神)을 섬기는 대회`라고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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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관회(八關會)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고려사》에 의하면 토속신에 대한 제전(祭典)으로서 등불을 환히 밝히고 술•다과와 함께 군신(君臣)이 함께 가무를 즐기면서 천지신명(天地神明)을 즐겁게 하여 나라와 왕실의 안녕을 기원한 행사였다고 한다. 신라시대에는 진흥왕이 551년 혜량(慧亮)을 승통(僧通)으로 삼고 팔관회법을 설치한 데서 처음 되어 4회에 걸쳐 열렸다는 기록이 있따 해마다 이를 계속하게 하여 고려 말까지 국가 최고 의식으로 이어졌으며, 시대에 따라 여러 index alteration(변화) 와 성쇠가 있었으나 몽고 칩입으로 강화도에 천도(遷都)했을 때도 거르지 않을 정도로 중시되었다. 의식 내용에서는 연등회(燃燈會)와 별 차이가 없었으나, 연등회가 전국적으로 행해진 반면 팔관회는 개경과 서경에서만 행해졌다. 고려 태조의 십훈요(十訓要) 제6항에 의하면 팔관회의 대상은 천령(天靈:하느님)과 용신(龍神:山川神靈)이었다. 개경에서는 중동(仲冬, 11월)에, 서경에서는 맹동(孟冬, 10월)에 행하는 것이 상례였고, 예식은 소회일(小會日, 전날)과 대회일(大會日, 당일)로 나뉘었다. 대회일에도 역시 축하와 헌수를 받고, 여진•왜(倭)•아라비아 상인들로부터 방물(方物, 진상품)을 받았는데, 이를 계기로 외국과 일종의 무역이 행해지기도 하였다.